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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Torrent green93 2023. 5. 29.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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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사회복지실천은 목적과 가치, 이론, 기술들과의 조화를 통해 얻어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옮기는데 있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됨
사회복지사에게 어려운 도덕적 또는 가치개입적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윤리적인 방식으로 실무에 임하도록 안내하는 지침이 윤리강령임
로웬버그와 돌고프가 제시한 윤리강령의 기능
실무자가 윤리적 문제를 포함한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안내
무능력한 실무자로부터 대중을 보호
정부의 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방어
동료들간의 관계를 건전하게 유지
소송으로부터 전문가를 보호


로웬버그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 사정표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그린우드는 전문직의 속성을, 기본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이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부여되는 전문적 권위와 신뢰, 전문가 집단의 힘과 특권, 사회로부터의 인가, 명시적이며 체계적인 윤리강령, 전문직의 문화 여섯가지로 평가함
사회복지계는 전문교육과정 개발이나 훈련, 자격제도를 통해 전문직의 조건을 충족시켜나가면서 사회로부터의 기능적 전문성을 인정받게 됨
사회복지직의 전문화를 향한 노력과 사회적 인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학의 내적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음.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학문적 특성으로 개인주의 지향의 심리사회적 접근방법으로부터 집합주의 지향의 사회개혁적 접근방법까지 학문적 시각의 폭이 넓은 것도 하나의 요인임
사회복지실천의 흐름이 개인의 적응과 사회변화라는 상이한 개입목표를 통합시키지 못한 채 분야별 전문가로서 역할과 정체성을 가지고 각자의 발전방향을 추구해 온 결과 다양한 실천영역의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공유하는 정체성의 실체는 모호하게 됨


학문의 외적 경계가 모호하고 일관된 학문체계가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가치에 기반을 둔 학문의 내적 정체성과 전문성, 사회적 인가를 동시에 얻기 위해서는
전문직에 부여된 고유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목적을 갖는 것이 필요함
기본적인 목적이나 가치에 관한 전문직 내의 합의를 이끌어내고 실천현장의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공통된 인식틀을 갖추어야 함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적 측면에 관심을 갖고 사회환경 및 다양한 사회체계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들을 포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통합된 접근방법 내에서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접근방법이 개발되어야 함. 다원화된 실천현장의 욕구에 반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시적, 거시적 개입방법에 관한 관심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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