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서비스의 개념

Torrent green93 2023. 5. 21. 20:25
반응형

1. 서비스의 개념

1) 서비스의 정의

일상적 의미: 무상제공, 고객을 대하는 태도, 타인을 위한 봉사, 구매 시 제공하는 편익

학문적 의미: 판매목적으로 제공되거나 상품의 판매와 관련하여

제공하는 제반 활동, 편익, 만족

서비스의 특징

(1) 무형성

유형의 제품과 달리 형태가 없음

급식산업 서비스: 유형의 상품(음식)+무형의 서비스(분위기, 친절)

(2) 비분리성(동시성)

제공자에 의해 만들어짐과 동시에 고객에 의해 소비

생산자가 서비스를 생산하기 시작하면 고객은 그것을 소비하기 시작함

고객은 모든 서비스 제공 과정에 직접 관여

서비스의 특징

(3) 비일관성(이질성)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도 서비스를 전달자의 숙련도나 상황에 따라 차이

표준화가 어려워 품질이 일정하지 않음

(4) 저장불능성(소멸성)

생산 후 바로 소비되어 재고나 저장이 불가능

- 음식: 유형의 상품, 생산된 후 바로 소비, 저장 불가능 è 서비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