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품질경영인증/국제품질인증

Torrent green93 2023. 5. 20. 20:25
반응형

국제 품질 인정

(1) ISO 국제품질표준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품질인증제도: ISO 9000 시리즈, ISO 14000 시리즈, ISO 22000 시리즈

ISO9000 시리즈: 품질 보증 제도

품질 문제의 원인을 조사하여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올바른 제품의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통일된 품질 경영 체계를 만드

는 것

국제 품질 인정

ISO14000 시리즈: 환경 경영 보증 제도

국가마다 다르게 운영되어 오던 환경 관리에 대한 방법 및 체 제를 통합하기 위해 제정된 국제적인 환경 규격

궁극적 목적: 환경보호

국제 품질 인정

(1) ISO 국제품질표준

ISO 22000 시리즈: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식품이 소비시점에서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식품안전 위해요소를

관리하는 능력을 실증하는데 필요로 하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임

HACCP(7원칙 12단계)을 모두 포함한 안전한 제품의 기획 및 실현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음

국제 품질 인정

국제 품질 인정상: 말콤 발드리지 품질 대상, 데밍상

(2) 말콤 발드리지 품질 대상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

성공한 품질 전략과 기법 전파

품질 향상에 대한 지침서와 기준을 설정

(3) 데밍상

데밍 개인상, 데밍 응용상, 운영사업단위 품질관리상 3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음

데밍상의 심사 주안점

- 명확한 경영 리더십하에 높은 수준의 고객지향적인 경영목표와 전략을 설정

- 종합적 품질경영(TQM) 시행

- 경영목표와 전략에 대해 뛰어난 업적 달성

국내 품질 인정

(1)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

전반적 서비스품질 수준 탁월한 기업 또는 기관을 공표

(2) 국가품질상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 제6조 및 동업시행령 제5조에 의거 품질경영 우수기업의 선정(산자부 공고 제2007-128)

국내 품질 인정

(3) 한국서비스 대상

한국표준협회에서 서비스 품질 수준이 탁월한 기업 및 기관, , 개인을 발굴 포상

(4) 한국서비스품질지수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 Service

Quality Index)는 국내 최초로 서비스 산업의 품질 평가를 위해

개발된 서비스 품질평가지수

국내 품질 인정

(5) 국가고객만족지수

국가고객만족지수(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CSI)는 개별 기업, 산업, 경제부문, 국가차원의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국생산성본부가 미시건대학 국가품질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지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