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STP 전략 4P 전략

Torrent green93 2023. 5. 17. 19:19
반응형

4P 전략
4P 전략은 마케팅을 네 가지 요소,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 (Promotion)으로 구분하고, 이 네 가지 요소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한다고 하여 ‘마케 팅 믹스’라고도 한다.

(1) 제품(Product)
종류, 품질, 디자인, 기능, 브랜드, 포장, 크기 등의 요소를 분류하고 파악하여야 한다.
(2) 가격(Price)
경쟁 제품의 가격, 판매 채널별 수수료, 수요 변화에 따른 가격 탄력성, 할인율 등 을 미리 조사하고 계산하여 준비해야 한다.
(3) 유통(Place)
수입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미리 판매 지역과 배송 방법, 판매 채 널(전자 상거래, 편의점, 대형 마트 등) 등을 정하고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4) 촉진(Promotion)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도록 회사의 PR, 제품의 홍보, 제품 광고 제작, 다양한 이벤트 등을 기획하여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STP 전략
STP 전략은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선정(Targeting), 위치선정(Positioning)의 영어 앞 글자를 따온 명칭이다. 제품의 범주와 소비자의 구매욕에 근거하여 유사한 고객 집단을 나누고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시장을 선정한 다음, 고객들에게 자사의 제품이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전략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