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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 변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채널

• 매스미디어 → 다양한 디지털 채널

소비자 변화
• 마케터 정보 의존 → 스스로 정보 획득

마케팅 전략
• 대량 시장 → 세분시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필요성

조직과 브랜드에대한 분명하고, 일관성있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전달 필요

메시지 및 콘텐츠(creative) 전략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란?



(미국광고대행사협회)


광고, DM, 판매촉진, PR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 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검토하고, 명료성과 정 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는 총괄적인 계획의 수립과정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수단을 고려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수단을 통합

• 각 커뮤니케이션수단의전략적인역할을 담당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과정


정보제공자의 의도대로 표적청중이 메시지를 수용하지 않을 수 있음

선택적 주의,지각적 왜곡,선택적 보존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5단계 : Berthon 등)

1) 서퍼(sufer)에게 인터넷사이트를 알리는 단계


2) 서퍼(surfer)로 하여금 히트(hit) 하도록 유도하는 단계


3) 단순한 히트(hit)를 방문(visit)으 로 전환하는 단계

4)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하는 단계


5) 구매자를 재 구매자로 유지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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